::: (주)세송IT :::
Home > 게시판 > 데일리
제 목 상상력을 연마하라
이 름 세송아이티 등록일 2014-02-19 09:08:03 조회수 2476
사람이 어떤 문화 속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다 보면 사물을 보는 방법, 생각하는 태도가 점점 고정화된다.
일단 고정화된 사고는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문제가 생겼을 때, 이에 대처할 수 없게 되어 숨막히는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벽을 깰수 있는 사람은 아이들과 같은 풍부한 상상력의 소유자다.
일본의 도쿄 대학에서 로켓 연구를 했을 때의 이야기다. 로켓을 어느 일정한 높이 이상으로 쏘아 올리면 도중에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해 버리는 새로운 문제에 부딪쳐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다. 도대체 왜 그렇게 되는 것인지 아무도 이유를 밝히지 못하였다.
하지만 여러가지로 조사해 본 결과, 일정한 높이를 초과하게 되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로켓 안에 있는 고체 연료에 금이 생겨 연소가 원할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제 그 원인은 알았지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를 몰라 허둥대고 있었다.
그때, 젊은 교수 한 사람이 대학 교정에서 어린이들이 끈끈이로 매미를 잡고 놀고 있는 모습을 보고는 '저 끈끈이를 연료에 넣는다면...'하고 생각했다.
모두가 어린애 같은 발상이라고 비웃었지만, 달리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속는 셈치고 실험해 보았더니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젊은 교수의 상식밖 상상력이 멋지게 문제를 해결했던 것이다.
상상력이 발명이나 발견, 기타 모든 창조 활동의 원천이라는 사실은 아리스토텔레스도 말한 바 있다. 따라서 아이디어맨이라면 언제나 상상력이 고갈되지 않고 더욱 풍부해지도록 훈련을 쌓아가야 한다.
상상력을 아이디어와 연결시키는 방법으로는 연상, 공상, 유추 등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로켓연료의 아이디어는 '유추'다.
얼마 전 '보석바'라는 이름으로 히트한 빙과 제품의 고안은 아주 기초적인 상상력에서 출발했다. 달콤한 아이스바의 밑부분을 얼음으로 하면 어린이들이 양쪽을 번갈아 핥아 먹으면서 즐거워한다는 기사를 읽고 아이스크림 속에 얼음 조각을 넣으면 좋겠다는 데에 생각이 미쳤다.
이왕에 넣을 것이면 투명한 얼음보다는 색깔 있는 얼음이 보기도 좋고 먹기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 색깔을 물들인 얼음 알갱이를 아이스크림속에 넣고 보석을 연상시키는 이름을 붙였다. 그 상품은 제과업계에 유례가 없을 만큼 큰 히트 상품이 되었다.
소위'한국을 먹여 살린다'는 삼성의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그 힘을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에서 찾는 전문가들도 많다. 이 회장 역시 상상력과 직관력이 뛰어난 사람으로 꼽히고 있다.
이 회장은 보통 때는 열 마디를 듣고 열 번 생각을 한 다음에 한 마디 한다고 한다. 혹시 남에게 말을 걸더라도 '왜?'를 반복하면서 본질을 캐묻는 습관이 있다.
이건희 회장은 눈에 보이지 않는 상상력을 중시하다 보니 현실의 사업에 대한 감각도 이병철 회장과는 차이가 있었다.
"21세기에는 탁월한 천재가 10~20만 명을 먹여살리는 인재경쟁시대, 지적 창조력의 시대이다."
이렇게 말하면서 삼성이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성패가 '핵심 인재의 확보'에 달려 있다고 보았는데, 여기서 이건희 회장이 요구하는  핵심인력이란 상상력과 직관력으로 무장된, 미래의 인재를 뜻하는 말이다.
상상력이 없이는 창조란 이루어지지 않는다.

**간혹 어린아이의 아이디어가 실현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어린 아이들의 상상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말한다. 아이디어맨이 되려면 어린아이들과 같은 풍부한 상상력을 가져야 한다.


번호 제 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236 일상의 행동에서 창조력을 발휘한다 세송아이티 2014-02-28 2086
1235 상상력을 연마하라 세송아이티 2014-02-19 2477
1234 느끼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세송아이티 2014-02-17 1867
1233 목적과 방법을 혼동하지 않는다 세송아이티 2014-02-13 1971
1232 패턴을 꺠는 사고습관을 가져라 세송아이티 2014-02-11 855
1231 상황에 대응하는 창조적 지혜 세송아이티 2014-02-10 937
1230 아이디어맨들이 갖는 공통점 세송아이티 2014-01-22 938
1229 창조란 1+1=3의 가치 세송아이티 2014-01-17 994
1228 플러스 지혜를 가져라 세송아이티 2014-01-16 975
1227 누구에게나 창조력은 있다 세송아이티 2014-01-14 956
1226 정보의 흐름 세송아이티 2014-01-13 925
1225 질투의 심리 세송아이티 2014-01-09 910
1224 리더가 되고 싶은 심리, 리더가 되고 싶지 않은 심리 세송아이티 2014-01-03 944
1223 리더의 세가지 임무 세송아이티 2014-01-02 900
1222 부하직원을 따라오게 만들어라 세송아이티 2013-12-30 854
1221 칭찬과 아첨은 다르다 세송아이티 2013-12-27 864
1220 목표를 높은 수준으로 관리하라 세송아이티 2013-12-20 877
1219 아이디어를 높이 사라 세송아이티 2013-12-19 874
1218 안테나를 가진 직원에게 맡겨라 세송아이티 2013-12-12 878
1217 반대자를 협력자로 납득시키는 요령 세송아이티 2013-12-10 3310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